일상

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은? 환경적인 요소를 체크하셨나요?

나름냄새분석가 2023. 8. 7. 22:14
728x90
반응형

자동차에서 시큼한 냄새가? 

구매한 차량에서 에어컨만 작동했는데 시큼한 냄새가 나네요?

차알못인 저는 원인을 찾을 수 없어서 모든걸 찾아봤습니다.

과연 무슨 냄새일까? 원인이 뭘까요?

저는 냄새를 분석하는 사람으로서 후각적으로 코를 이용해서 냄새를 자주 맡습니다.

 

[냄새]

차에서 발생되는 냄새는 강하게는 시큼한 냄새이지만,

공기와 희석되어 약하게 냄새가 풍길 때에는 암모니아 같은 냄새가? (곰팡이류)

암모니아 냄새와 시큼한 냄새가 같이 발생되고 있었네요.

 

그러면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하기 위해서 열심히 발품을 팔았습니다.

 

구글링과 유튜브 해결방안 실행

  • 에어컨필터를 빼고 클리너를 뿌리고 온도와 바람세기 올리고 뜨겁게 해서 빼주는 방법
  • 에어컨을 켜고 나서 끄기 전에 송풍 모드 5분 돌리는 방법
  • 에어컨 필터에 냄새가 이미 박혔기 때문에 필터를 자주 교체하는 방법
  • 그 외 등등 많은 방법 있었습니다.

위에 방법의 효과는 좋았습니다. 

그 당시 시큼했던 에어컨의 냄새가 안 나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에어컨 필터도 교체했습니다.

 

이제 해결 되었으니 뿌듯한마음으로 

별거 아니네 하고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첫 번째 온도 올리는 방법은 내장재가 녹을 수도 있다는 위험도 있어서 조심하세요.)

 

다시 발생된 시큼한 냄새와 암모니아류 냄새는?

아니 왜? 냄새가 다시 나는걸까?

생각해보니 장마가 있고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여분이 있어 에어컨 필터를 교체했고

운행하다가 도착지점 5분전에는 송풍모드로 전환하여 물기를 제거했습니다.

 

그래도 냄새가 발생되었습니다. (이런 젝일)

하지만, 간단하게 해결했습니다.

 

간단한 해결방안

바로 실외기 모드였습니다.

무슨소리야? 실외기 모드는 그런게 아닌데라고 할 수 있지만.. 

제가 놓쳤던 부분이 바로 환경적인 요소 였습니다.

유튜브나 해결 방법을 보면 제안 조건에서 시동 OFF전 송풍 모드 후 실외기 모드로 하는게 효과적이라고 했습니다.

  1. 에어컨을 가동
  2. 시동을 OFF하기전에 물기가 빠져 나갈 수 있게  실외기 모드로 하고 시동을 OFF

직접 실행해본 결과 맞는 말입니다.

제가 여기서 놓친 부분은 제 환경적인 요소입니다.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 주차장은 

장마 시즌이나 비가 오면 많이 습해지면서 냄새가 조금 있는 편으로

환기가 잘 안되는 구조입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1. 차량의 실외기 모드를 해놓고 시동 OFF를 하면
  2. 차 안으로 습한 공기와 먼지와 곰팡이 냄새가 들어오고
  3. 에어컨 필터와 차량에서 냄새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 가능

만약 외부 공기상태가 온습도 모드 좋은 상태라면

외부 주차시 실외기 모드로 하셔도 크게 냄새는안 날꺼라 추정합니다.

 

다만, 냄새가 심한 곳이나 습한 곳의 외부 및 내부 일 경우

실내 모드로 전환 후에 시동을 off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마치며..

저는 차를 잘 모르지만, 냄새를 분석하는 사람입니다

냄새원인을 찾아봤고 실외기 on/off로 모두 해결은 불가능하지만,

 

제 상황에서는 해결점을 찾았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고생하고 있을 분들을 위해서 글을 작성해 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정리하면

[시동 OFF시]

외부 및 내부에서 온습도 및 냄새가 나는 환경이라면 -> 실내 모드

외부 및 내부에서 온습도 및 냄새가 없는 환경이라면 -> 실외기 모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