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분석

냄새 성분 기기분석 방법

나름냄새분석가 2021. 10. 21. 22:04
반응형

GC/MS : gas chromatograph / mass spectrometer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 석계라고 합니다. 냄새 성분의 분석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분석 장비입니다. 냄새를 포집한 흡착관을 열 탈착기에 연결 후 성분이 온도에 의해서 탈리가 됩니다. 그 성분은 GC로 이동상에 의해서 흘러가게 되고 온도 변화를 줄 수 있는 OVEN에 칼럼에 의해서 분리가 일어나게 됩니다. 분리는 성분에 따라서 극성/비극성 등 특성에 따라서 시간의 차이를 두고 나타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분리가 되어서 PEAK로 본다고 합니다.

또 한 냄새 성분들은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미량을 분석하기에 적합 합니다. 

고체 흡착관

고체 흡착관은 종류에 따라서 스테인리스와 유리관 등으로 나뉩니다. 거기에 들어있는 흡착제를 통해서 내가 포집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만약 냄새가 발생되는 일정한 공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1m 이상에서 포집 펌프를 통해서 냄새를 포집하게 됩니다. 이때 흡착관 주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가 없어야 하며,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불거나 선풍기 등 바람을 발생시킬 수 있는 곳이라면 영향이 없는 곳에서 포집을 진행해야 됩니다. 고체 흡착관은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냄새 성분을 제대로 포집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분 트랩을 설치하여 공기가 수분을 제거하고 냄새를 포집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포집 펌프

포집 펌프는 MFC가 있는 펌프가 좋습니다. 이유는 유량이 정확해야 포집하는 양이 맞기 때문입니다. 만약 포집 펌프의 유량이 불안정하다면, 제대로된 결과 값을 얻을 수 없습니다. 3L, 5L를 포집해야 되는데 매번 포집양이 다르게 3.1L 3.2L등으로 나온다면 믿을 수 없는 데이터가 됩니다. 포집펌프는 사용에 따라서도 나뉘겠지만, 최소 유량과 최대 유량을 보고 구맬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최소 0.1L/min 필요한데 최소 유량이 0.3L/min이라면 제대로 된 분석을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지금 공간을 냄새가 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고체 흡착관과 포집 펌프를 들고 그 냄새가 발생이 되는 곳에서 1m 이상 대표할 수 있는 공간에서 냄새 포집을 진행합니다. MFC가 있는 포집 펌프로 정확하게 3L가 포집이 되었습니다. 포집이 완료되었다면 고체 흡착관을 ATD 열 탈착기에 장착합니다. 열 탈착기에서 냄새가 탈리가 되고 GC로 보내져서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mass를 통해서 이온화시켜 성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처럼 냄새 성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의 방법을 준수하고 공정 시험법에 의거하여 포집 및 분석을 진행해야 됩니다.

만약 사업장에서 냄새 분석을 하려고 한다면 꼭 알아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