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장비

HPLC에서 펌프가 하는 역할-1

나름냄새분석가 2022. 7. 5. 21:10
728x90
반응형

HPLC 펌프가 이상할 때?

안녕하세요. 시기입니다.:)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HPLC가 문제가 많이 있네요. 오랜만에 다시 담당해서 장비를 진행하고 있는데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탈기 장치에서 문제가 있었고 펌프에서도 문제가 발생되네요.

제가 해결할 수 있는 부분까지는 해봤지만, 여전히 문제가 많이 발생됩니다.

BASE를 보면 많이 흔들린다고는 느껴질 수 있고 탈기 장치만 문제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제가 어리석었습니다.

 

펌프의 역할이 뭘까?

펌프는 사람으로 치면 심장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송액 장치(Solvent Delivery System) PUMP

이동상을 이동상 저장용기에서 끌어들여 시료 주입기로 연속적으로 밀어준다.

그러면 가동 요건은 어떻게 될까요?

  • 일정한 유속과 압력을 유지해야 결과 값에 정확도 및 신뢰도가 향상됩니다.
  • 다양한 용매를 사용할 수 있어야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펌프를 가동하는 조건

펌프는 2가지로 구분됩니다. 바로 Isocratic and Gradient입니다.

  Isocratic  Gradient 
이동상의 조건 분석시간 동안 이동상의 조성의 변화가 없음 (고정) 분석시간 동안 이동상의 조성의 변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함
실제사용 물 : MeOH를 50:50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분석이 끝나는 지점까지 이 비율의 변함이 없이 가는 것을 말한다.
안정적인 시료에 해당하는 방법
물 : MeOH를 50:50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분석이 시작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물이나 MeOH가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방법 이다. 혼합물에서 분리가 잘 안되는 경우 비율을 조절하여 분리도를 높이거나 분리 시간이 너무 길어 분석시간을 조절할 때 사용하는 방법

해결방안

이동상을 넣고 안정화를 많이 시켜줬습니다. 펌프에 들어가는 필터 등 여러 가지를 변경해줬지만, 아직까지는 버블이 발 새되네요. 탈기 장치에서 이동상이 오는 버블을 해결했지만, 펌프에서 버블이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장비가 오랜만에 사용하는 것도 있고 장비가 오래되어서 여러 가지 부분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소모품 오링 등의 교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칼퇴근 하기는 불가능하겠네요..

 

 

728x90
반응형